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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기초 용어
1. 시스템(System)
- 내부 규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
- 작은 시스템이 여러개 모여 더 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크기를 기준으로 시스템을 나누지 않음
ex) 물리적 - 컴퓨터, 자동차, 하드디스크, 논리적 - 운영체제, 프로세스, 운영시스템2. 인터페이스(Interface)
-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된 접근 방법(연동을 위한 논리적인 규격)
-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는 시스템은 능력과 권한이 같은 경우도 있지만 서비스를 주고받는 상하 관계일 수도 있음
- 두 시스템이 연동하기 위한 특정한 접촉 지점(Access Point)을 의미
ex) RS-232C, USB, Ethernet3. 전송매체(Transmission Media)
- 시스템끼리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물리적인 전송 수단
- 인터페이스에서 정해진 규칙은 매체를 통해 전송됨으로써 구현되고 동작됨4. 프로토콜(Protocol)
- 시스템이 전송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특정 규칙
- 주종관계가 아닌 동등한 위치에 있는 시스템 사이의 규격(인터페이스와의 차이점)
- 주고받는 정보의 형식과 일련의 절차적 순서를 의미5. 네트워크(Network)
-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의 집합을 통칭
- 소규모 네트워크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음
- 라우터(Router)라는 중개장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들을 연결
6. 인터넷(Internet)- 전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
- 각각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 -> Internetworking
- 데이터 전달 기능에 한해서 공통으로 IP(Interner Protocol)을 사용7. 표준화(Standardization)
- 서로 다른 시스템이 상호 연동해 동작하기 위한 통일된 연동 형식
ex) 프린트 용지 A4시스템 기초 용어
1. 노드(Node)
-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을 일컫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
-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을 통칭하여 사용2. 호스트(Host)
- 컴퓨팅 기능이 있는 시스템
-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
- 호스트 사이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준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눌 수 있음
- 임의의 호스트가 클라이언트나 서버로 고정되지 않고 이용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있고 서버가 될 수도 있음
=> 즉, 서비스 이용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결정됨
3. 클라이언트(Client)-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
4. 서버(Server)
-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
-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보다 먼저 실행되어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기함
- 영원히 종료하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가 요청 할 때마다 서비스를 반복하여 제공댓글